中韩茶文化的交流和发展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你好,学长 更新时间:2013-11-15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872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개요:중국과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예로부터 정치, 문화, 경제 등 광벙위한 영역에서 교류를 진행해왔다. 특히 차문화는 양국 문화교류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중국은 차의 원산지이고 차의 종주국이기도 한다. 당나라 때 차가 처음으로 한국에 전파되면서부터 약 천여년에 달하는 교류와 발전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을 거쳐 한국의 차문화는 이미 독특한 문화적 내용을 형성하였다.

  본 논문은 차에 대한 소개, 중·한 양국의 차의 기원, 차 발전의 역사적 배경, 중·한 차문화의 교류역사, 그리고 중·한 차문화 발전과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차문화를 통한 양국의 교류관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최근 중·한 양국간에 차문화의 교류가 날로 활발해지고 있는바, 향후 양국의 차문화 교류는 꼭 눈부신 성과를 거둘 것으로 믿는다.

【키워드】차,  차문화,  중국 차문화,  한국 차문화,  교류,  발전

 

中文摘要:中韩两国地理位置相近,自古以来政治,文化,经济方面交流频繁,其中茶文化是两国文化交流过程中不可忽视的一部分。

   中国是茶的发源地,是茶的祖国。茶最初是在唐朝时期传入韩国,经过几千年的交流与发展,韩国茶文化已然形成了自己的特色。

   本文将依次从茶的介绍,两国茶起源的历史背景,中韩茶文化交流发展历史,以及对两国茶文化发展的总结思考为主线展开,着重探讨几千年来两国茶文化的交流发展情况。

   近年来,中韩茶文化的交流日益频繁,相信日后两国茶文化的交流会结出更加丰硕的果实。

【关键词】茶,茶文化,中国茶文化,韩国茶文化,交流, 发展

 

  중·한 양국은 수천 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영역의 교류를 통해 돈독한 우의를 맺었다. 차문화의 교류는 그중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중·한 차문화의 교류는 양국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는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런 차원에서 차는 그냥 제품이 아니라 정신이나 문화의 매체이기도 한다. 중·한 차문화의 교류과 발전 과정을 정리하면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 차문화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어느 민족이나 외래문화가 전해져 들어올 때 모방과 사고, 흡수, 융화의 과정을 거쳐야 했다는 것이다. 한국의 다도는 중국 차문화와 흐름과 근본의 관계를 갖고 있지만 한국 사람들은 자기들만의 창조성을 갖고 있었고, 자기국가와 민족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고 차문화를 다른 각각의 각도에서 취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체의 특색을 형성하고 자기 국가의 것으로 만들었다.

  둘째, 차문화 공간을 확대하는데 시대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차를 중시하는 이유는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르다. 21세기는 창의성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현·당대에 들어서 사람들의 음다목적은 주로 삶의 여유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차문화를 확대하는데 국민의 실제 요구를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지금 중국의 다관은 시대특색을 가미하게 되고 일부 다관은 관광 명소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 역시 중국의 다관을 벤치마킹하여 차문화를 도입한 것이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차에 대한 선호도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가 보인다. 이런 현실을 보면 차가 현재와 미래를 사는 우리들에게 매우 유용한 것임을 증명할 수 있다.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你好,学长 对本文的描述:중·한 양국은 수천 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영역의 교류를 통해 돈독한 우의를 맺었다. 차문화의 교류는 그중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중·한 차문화의 교류는 양국의 우호관계......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