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地方节日的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莉雅 更新时间:2013-12-05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497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서론: 역사적으로 축제는 종합 예술적 측면과 종교적인 성격이 융합되어 이루어져왔다. 오늘날에 상업적인 성격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한국도 마찬가지로 삼국시대에서부터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축제가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고, 특히 지방축제는 “지역”이라는 공간적인 제약 안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각각 독자적인 특징을 보인다.  각 지역의 다양하고 고유한 문화적 현상을 바라보는 측면에서 지역축제의 개념은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산업사회에 이르러는 지역축제의 의례적이고 의식적인 측면은 점차 퇴색되고, 좀 더 경제적 가치를 포함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로의 지역축제는 문화제․예술제에서 보이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포함하여야 한다. 지역축제의 범위가 넓어진 이유는 축제 성향 자체가 변한 이유도 있지만, 보다 많은 지역민들이 참여하여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바람도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역축제가 지역발전에 가져오는 효과는 주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물리환경적 효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선행되어온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평가는 타 축제와의 비교우의를 따지는 것으로 투입 대비 산출효과인 능률성에만 초점을 기울이고 있어서, 실제로 지역축제가 지역경제에 얼마만큼의 경제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러한 축제 중 함평나비축제를 평가대상으로 삼아 지역축제의 성과가 실제로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정부와 자치단체에 의해 시행되어오던 평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자체적인 평가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함평나비축제가 위의 세 가지 경로에 의해서 지역축제의 수입과 지역상품 판매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함평나비축제가 실효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축제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나비축제의 성공요인은 훌륭한 인적자원,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지역민의 적극적인 참여 등으로 나타났다. 보통 관광산업을 육성하게 되면 환경은 훼손되게 마련인데, 함평은 축제의 소재로 나비를 택하였고 청정지역에서 서식한다는 점을 부각시켜 환경 친화적이고 생태학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때, 시대의요구를 반영한 기획 의도라 평가할 수 있겠다. 뿐만 아니라, 축제로 인한 홍보 효과는 함평이 과거 저항성 강한 지역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하도록 만들었다. 이는 지역민의 소득향상과 일자리 창출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고 출향 향우민에게 자긍심을 안겨주는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함평나비축제가 수년간 개최되어 오면서 경제, 사회문화, 환경적 측면에서 꾸준하게 함평지역의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 가장 쉽게 그 영향을 파악 할 수 있었으며, 주민소득증대와 지역투자촉진효과도 함평나비축제의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회문화적 영향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측면은 지역민에게 제공되는 문화향유 기회 활동 증대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영향은 축제공간의 친환경적 조성과 지역환경정비활동에서 나타나고 있다. 친환경적 조성과 지역환경정비는 지역주미들에게 새로운 자연 친화적 여가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지역발전으로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56개 민족이 있으니까 민족마다 특색문화가 있다. 이런 저런 특색문화를 계속 발전하고 소수민족의 경재도 발전하려면 한국의 함평 나비축재의 성공요인을 잘 알고 배워야 한다.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莉雅 对本文的描述:나비축제의 성공요인은 훌륭한 인적자원,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지역민의 적극적인 참여 등으로 나타났다. 보통 관광산업을 육성하게 되면 환경은 훼손되......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