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传统歌曲体裁和内容的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大耳朵 更新时间:2013-12-12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654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서  론:본 논문은 한국전통가요의 발전 변화를 장르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에서 분석고찰하여  그 내재적인 것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의 본론부분은 1. 한국 전통가요의 장르 발전을, 민요 – 판소리- 창극의 순서로 고찰하였으며 2. 한국 전통가요의 내용의 발전을 그 대표적인 가요들인 <아리랑>- <심청전> - <춘향전> 등의 순서로 고찰하였다.

총체적으로 한국 전통가요는 장르도 내용도 모두 간단한 데서부터 다양한 데로 발전 변화하였다. 

 

이상 한국 전통가요의 장르의 발전과 그 내용에 대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한국 전통가요는 장르도 내용도 모두 간단한 데서부터 다양한 데로 발전 변화하였다. 

1)     가요의 장르는 일정한 스로리가 없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주요로 하는 민요 형식으로부터 이야기 줄거리가 있는 판소리 그리고 인물이 있고 대화가 있으며 노래와 춤이 곁들린 창극의 가요 등으로 발전하였다.

2)     전통 가요의 내용은 <아리랑>과 같이 남녀 간의 사랑, <심청전>과 같이 부모에 대한 효도 등에서부터 <춘향전>과 같이 남녀 간의 사랑을 통한 봉건사회의 등급제도에 대한 비판 등으로 확대되었는 바  이런 내용들은 모두 한민족의 전통적인 심미표현인 ‘정’과 ‘한’의 결합을 주선으로 하여 관통되고 있다.

한국 전통가요는 한국 전통문화를 가장 잘 소유하고 있는 유산의 하나이다. 한국 전통가요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한국 문화를 학습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한국어를 언어문화적 시점에서 이해하고 배우는데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大耳朵 对本文的描述:한국 전통가요는 한국 전통문화를 가장 잘 소유하고 있는 유산의 하나이다. 한국 전통가요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한국 문화를 학습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한국어......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