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俗语中体现的女性观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大耳朵 更新时间:2013-12-16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66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유구한 문명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은 모두다 그들의 조상으로부터 다양한 문화 유산을 이어받았는데,속담은 바로 이러한 전통 문화 유산중의 하나이다.사람이 흔히 쓰고 있는 속담은 조상으로부터 이어 받은 지적 유산이며 도덕적 유산이다.

  봉건적이고 유교 사상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중국과 같은 문화권에 속하는 한국에서는 조선시대부터 여성이 사회 활동을 하는 데에 많은 제약이나 구속을 받았다. 예부터 남자들은 바깥일을 했고, 그리고 여자들은 주로 집안의 일을 담당하였다. 그래서 여성은 가정 안이라는 철저히 분리된 공간 속에서 오직 가정 생활에만 충실하도록 강요되었다. 따라서 가정은 여성의 유일한 생활공간이며, 활동무대였다. 그리하여 속담에는 여성의 존재나 지위를 부정적으로 파악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평가나 의미도 담겨져 있기도 하다.

  본 논문은 여성과 관련된 속담을 통해 한국인의 여성관을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모두 세 개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첫 부분에서는 여성속담의 분류와 역할을 통해 여성속담의 기능을 서술하였다. 둘째 부분에서는 여성의 가정 내에서의 역할이나 지위에 따라 여성 속담을 분류하여 한국의 여성관을 고찰하였다. 셋째 부분에서는 여성속담에 표현된 긍정적인 사회의식과 부정적인 사회의식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키워드: 남존여비, 현보양처, 남아선호사

 

摘要:拥有悠久文明的国家都会从祖先那里继承多种多样的文化遗产,俗语就是这种遗留下来的文化遗产之一。人们经常应着的用俗语即是继承了祖先的知识道德遗产。

   与中国文化相似,韩国文化受制于封建儒教思想,从朝鲜时代起,女性的社会生活就受到了很多限制和约束。从很久以前开始,男人们在外干活,女人们普遍负责家里的事物。所以强调女人在家庭——这个被彻底使唤的安逸空间里才能够得以充实。所以家庭是女人唯一的生活空间也是活动的舞台。通过俗语既可以看到女性的存在和地位的否定面也可以看到肯定的一面。

   本论文以与女性有关的俗语对韩国人的女性观进行研究.第一, 通过女性有关的俗语的分类及其作用,阐述女性俗语的作用。第二, 通过女性在家庭中的作用及地位来诠释韩国人对女性的认识。第三,对女性俗语中所包含的积极或消极的社会意识进行阐述。

关键词: 男尊女卑;贤妻良母;重男轻女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大耳朵 对本文的描述:본 논문은 여성과 관련된 속담을 통해 한국인의 여성관을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모두 세 개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첫 부분에서는 여성속담의 분류와 역할을......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