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的泡菜文化“大酱”_韩语论文.docx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小四哥 更新时间:2020-11-11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6224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요약

된장은 간장과 함께 예로부터 전해진 한국의 조미식품(調味食品)으로 음식의 간을 맞추고 맛을 내는 데 기본이 되는 식품이다. 된장은 한국사람들의 마음 속에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이에      국내외       많은 학자들은 지금까지 된장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그    사회적 의미도 더    깊어지고 있다. 비록 현대 공업이 발달하고 과학기술, 특히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가정에서 직접 장을 만드는 경우가 적어지고 있지만 된장 조리법은 보다  쉽고  간편해지고 있다. 또한 담가먹는 장에서 사먹는 장으로 이미 산업화한 된장은 최근 소비증가에 힘입어 시장의 양질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서론 부분에서는 본 과제를 선정하게 된 목적을 밝히고  국내외의  연구 현황과 연구 방법 및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였다.

둘째 부분에서는 기존의 사료에 의해 한국 조미식품으로서 된장의 역사를 돌이켜 보고, 한국 된장의 조리법을 자세히 분석하고 한국 된장의 종류에 대해 살펴 보았다.

셋째 부분에서는 현대 한국 된장의 여러 가지 가치를 주로 식용, 약용 및 문화적 면에서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 이는 본고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내용이기도 하다.

넷째 부분에서는 한국 된장의 지역 특징을 남﹒북한으로 나누어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다.

다섯째 결론 부분에서는 된장 문화의 전승과  홍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요컨대, 본고는 현대 사회에서 전통음식문화를 잘 이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키워드: 조미시품, 효능가치, 지역특징

 

목차

논문요지

목 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방법

1.2 연구사 검토

2. 한국 조미식품 된장

2.1 한국 된장의 역사

2.2 한국 된장 조리법

2.3 한국 된장의 종류

3. 한국 된장의 효능과 가치

3.1 된장의 식용적 효능

3.2 된장의 약용적 효능

3.3 된장의 문화적 가치

4. 한반도 된장의 지역 특징

4.1 반도 이남 된장 특징

4.2 반도 이북 된장 특징

5. 결론 참고 문헌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小四哥 对本文的描述:최근 식품산업 트렌드 속에서 한국 전통발효식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김치와 함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장류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된장산업......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