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语初学者助词使用偏误分析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西部姑娘 更新时间:2016-10-27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976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1992년 중국과 한국의 국교가 드디어 수립됐다. 그 이후 양국 간의 교류가 날로빈번해진다. 게다가 최근 한국드라마와 K-POP를 중심으로 '한류'의 바람이 중국에 널리 일고 있다. 따라서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움의 붐을 일으킨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중한 양국의 경제와 문화를 꽃피도록 촉진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어 공부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한국어 조사는 중국학생에게는 한 난점이다. 한국어는 명사 뒤에 그 문장의 격이나 의미를 표시하는 조사를 붙여야 문장의 기능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어는 조사가 아주 발달한 언어이므로 조사가 없는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해 중국 학습자들은 조사를 사용할 때 쉽게 오류를 범한다.

조사는 주로 체언 뒤에 결합하여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가 잘 드러나도록 하는 역할이다. 조사는 문장에서 기능과 의미에 따라 주로 격조사, 보조사 및 접속조사로 분류한다. 본 논문은 한국어를 외국어로 하는 서주공정대학교 초급단계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의 사용 상황에 대해 검토하고 조사를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본고는 먼저 초급학습자들이 쉽게 오류한 조사'은/는', '이/가', '을/를', '에', '에서' 에 대해서 연구했다. '은/는', '이/가', '을/를', '에', '에서'의 용법을 분석한 다음 그중에 혼동하기 쉬운 조사의 용법을 비교함으로써 초급학습자들로 하여금 조사들의 용법을 파악하게 한다. 따라서 그들의 오류 유형을 따로따로 연구했다. 조사 오류의 양상은 주로 누락, 첨가, 대치 등으로 분류된다. 오류 연구를 통해 조사 용법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할 수 있다. 그들의 용법을 정확하게 익히려면 각 조사에 맞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취해야 한다. 그래야 최대한 실수를 면할 수 있다. 최후 오류분석을 통해 학습방법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초급학습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키워드:조사초급학습자'은/는''이/가''을/를''에''에서'오류분석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1연구 목적-1

1.2선행연구-1

1.3연구 대상 및 방법-1

제2장 한국어 조사-3

2.1조사의 정의-3

2.2조사의 종류-3

2.3초급단계 조사의 용법-3

2.3.1조사 ‘은/는’ 의 용법-3

2.3.2조사 ‘이/가’ 의 용법-3

2.3.3조사 ‘을/를’ 의 용법-4

2.3.4조사 ‘에’ 의 용법-5

2.3.5조사 ‘에서’ 의 용법-5

2.4초급단계 혼용을 하기 쉬운 조사의 용법 비교-6

2.4.1'이/가' 와 '은/는' 의 용법 비교-6

2.4.2'이/가' 와 '을/를' 의 용법 비교-6

2.4.3'에' 와 '에서' 의 용법 비교-6

제3장 초급단계 조사의 오류 분석-7

3.1조사 ‘은/는’ 의 오류 분석-7

3.2조사 ‘이/가’ 의 오류 분석-7

3.3조사 ‘을/를’ 의 오류 분석-8

3.4조사 ‘에’ 의 오류 분석-9

3.5조사 ‘에서’ 의 오류 분석-9

3.6초급단계 조사의 학습 방법-10

제3장 결론-11

참고문헌-12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西部姑娘 对本文的描述:本文首先对初学学生易误用的助词‘은/는’,‘이/가’,‘을/를’,‘에’,‘에서’进行研究。先对它们的用法分别进行分析,并且通过比较易混用的几组助词的用法来使初学者能更深......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