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语中级学习者阅读能力提升方法研究--《日月神话》为例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西部姑娘 更新时间:2016-10-27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443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우리는 읽기를 통하여 시간적,공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외국어 학습 과정에서 우리는 읽기를 통하여 언어실력을 향상시키고 정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어 학습중에서 읽기에 대해 그다지 중시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한국어 읽기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면서 한국의 동화를 예로 한국어 중급학습자들의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먼저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에 대하여 서술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재미있는 동화를 활용하여 중급학습자들에게 효율적인 읽기 실력 향상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 2장에서는 읽기에 관한 연구 이론을 제시한다. 읽기 과정모형,읽기 자료의 선택 기준 등을 살펴 보았다.

제3장에서는 먼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중급학습자들을 분석하고 제2장에서 언급한 읽기 자료의 선택 기준을 결합하면서 동화<홰와 달이 된 오누이>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다음으로 동화를 예로 구체적인 읽기 실력 향상 방법을 논의했다. 읽기과정은 읽기 전 단계, 읽기 단계, 읽기 후 단계 3 단계로 나뉜다. 읽기 전 단계는 학습자들은 읽기 시작하기 전에 감정을 잘 조정하여 읽기 목적을 위하여 읽기 활동을 조직했다. 읽기 단계에서는 새 단어와 문법 정리, 낭독과 발음 교정, 글 내용의 분석, 귀납 등 활동을 진행했다. 읽기 후 단계에서는 스스로 문제를 제출함으로 자기 이 글에 대해서 어느 정도를 파악했는지 확인하고 새 단어와 문법을 다시 복습하고 글을 복술하는 활동을 구성했다.

제 4장에서는 결론을 내렸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들 읽기 실력을 배양하는 것은 한국어 학습과정에서 앞으로 더욱 더 중시될 것이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읽기 실력 향상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식확득을 하는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의 논의한 읽기 실력을 향상 방법은 앞으로 연구과정에서 더 깊이 있게 검토하고 보완할 것이다.

 

키워드:  읽기  중급학습자  동화  읽기단계  향상방법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1 연구 목적-1

1.2 연구 방법-2

제2장 읽기 과정 및 자료의 선택-3

2.1 읽기 과정-3

2.2 읽기 자료의 선택-4

제3장 중급학습자 읽기 실력의 향상 방법-5

3.1 중급 학습자에 대한 분석-5

3.2 동화<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선택한 이유-5

3.3 동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통한 구체적인 읽기 실력의 향상 방법-6

3.3.1 읽기 전 단계-6

3.3.2 읽기 단계-7

3.3.3 읽기 후 단계-8

제4장 결론-9

참고문헌-10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西部姑娘 对本文的描述:韩语学习者阅读能力的培养在今后的韩语学习中必然会越来越受到重视。韩语学习者自身如何提升阅读能力的研究,也应与知识信息的掌握相结合,研究出以学习者为主体的实用性的方......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