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济州岛海女的生活及其文化价值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西部姑娘 更新时间:2016-10-27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6500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전세계에 한국과 일본만 해녀가 있다. 해녀는 일반 사람에게 신비감을 준다. 해녀는 한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제주도에서 먼저 나타났다. 제주도의 경지 면적이 적고 환경도 농업 경작이 부적당하기 때문에 여기의 사람들은 대부분 바다에 의존한다.

그들의 생활방식이 다른 사람보다 뚜렷한 특징을 가진다. 제주도에서 그들의 지위가 다른 여자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이미 여러 사람의 눈길을 끌고 있었다. 문헌자료를 통하여 그들은 제주도 여자의 용감함을 보일 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 문화, 도덕 관념과 가치 이념도 나타난다. 그들은 제주도의 볼거리다. 하지만 지금은 해녀는 5000명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다. 게다가 계승하는 사람이 없고 해녀의 수가 감소하고 있다. 마지막 계승할 수 있는 것은 해녀의 정신밖에 없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해녀의 일상생활을 보기 쉽지 않다. 그래서 해녀와 그 정신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서 한국인은 ‘해녀박물관’ 세웠다. 이 세계에는 제주도에서만 해녀의 일상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 세계인들에게 강한 생명력을 전달해 준다. 이런 정신은 현대인들은  이 사회에서 잘 생존할 수 있는 필수품이다.

 

키워드:  해녀  정신  문화가치  근로  용감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1 연구 배경 및 의미-1

1.2 연구 목적 및 방법-1

제2장 해녀의 생활방식 및 문화가치 분석-2

2.1 해녀의 생활 방식-2

2.1.1 해녀의 간단한 소개-2

2.1.2 해녀의 작업소개-2

2.1.3 해녀의 작업의 위험성-3

2.2 해녀의 가치연구-4

2.2.1 해녀의 문화가치연구-4

2.2.2 해녀의 생리가치연구-5

2.2.3 해녀는  현대 여자와의 비교-5

제3장 결론-6

참고문헌-7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西部姑娘 对本文的描述:海女的生活方式比别的女子更具有特点,地位也比别的女子高点。她们不仅表现出了济州岛当地女人的勤劳勇敢,还体现了韩国传统文化,道德观念,价值理念等等。她们是济州岛一道......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