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朝鲜族小说中的韩国形象考略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佩佩教授 更新时间:2017-09-03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492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록: 본 논문 제목은 <중국 조선족 소설 속에 나타난 한국 형상 연구>이며, 중국 근대 조선족소설의 나타난 한국 형상을 대한 연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1992년 중한양국의 수교에 따라 양국의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고 밀접한 교류가 진행되었다. 이는 동일 민족인 중국의 조선족 사회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하지만 입국 조선족들의 증가는 한국인과 조선족 사이에 끊임없는 마찰을 불러 일으켰다. 조선족 소설 작가들은 그들이 직접 체험하고 겪은 이러한 현실을 그들의 소설을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 조선족 소설 속에 나타난 한국형상과 관련된 중한 양국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조선족들이 가지고 있던 한국 형상의 변화 과정 및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원인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부분은 연구목적, 범위와 선행연구의 소개이다. 두 번째 부분은 중한 수교 후 조선족 방한의 역사 배경과 따라온 사회문제들을 살펴본다. 셋 번째 부분은 주로 조선족작가 허련순과 그의 작품을 살펴보고 넷 번째 부분에서는 소설 속의 한국형상을 분석한다. 다섯 번째 부분에서는 조선족들이 가진 한국형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을 분석하며 한국 정부의 조선족에 대한 정책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 부분은 결론으로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양국정부 및 사회단체들의 다방면의 노력으로 한국의 조선족들에 대한 정책이 적극 조정되어 조선족과 한국국민의 조화롭고 공존할 수 있는 사회환경이 되기를 바란다. 

 

주제어: 중국조선족, 한국형상, 뿌리의식, 이중성 

 

차례

초록

中文摘要

1. 서론 1

 1.1 연구목적과 범위1

 1.2 선행연구와 의미 .1

2.조선족 방한의 역사배경 및 사회문제.3

 2.1 조선족 방한의 역사 배경.3

 2.2 조선족 방한의 사회 문제.4

3. 조선족 대표작가 허련순과 대표작.6

 3.1 허련순 작가의 생애6

 3.2 장편소설<누가 나비의 집을 보았을까>7

 3.3 장편소설<바람꽃>.8

4. 조선족 소설의 한국 형상.9

 4.1 <누가 나비의 집을 보았을까>에 나타난 한국형상.9

 4.2 <바람꽃>에 나타난 한국형상.11

5. 조선족 한국에서의 생활 실태.13

 5.1 조선족의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 과정.13

 5.2 조선족에 대한 정책 조정14

6. 결론.15

참고문헌16

감사의 글17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佩佩教授 对本文的描述:阐述了研究目的、范围、先前研究。第二部分介绍了中韩两国建交朝鲜族人民访韩风气形成的历史背景以及随之而来的社会问题。第三部分主要介绍了许莲顺作家和其作品《蝴蝶》和《......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