浅析韩国饮食与味道的语言对应关系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佩佩教授 更新时间:2017-09-05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275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록:

 

본 연구는 한국 음식과 맛 표현에 주목하여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에게 유익한 자료를 제공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음식물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이다.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가장 쉽게 사람을 끌어 들이고 가장 큰 관심을 받는 것이 바로 미식이다.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식당에서 주문할 때, 음식의 맛을 형용할 때 늘 맛의 표현을 학습하지 않아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은 총3장으로 나누어 한국 음식과 맛 표현의 대응 관계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 1장은 서론이다.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연구 목적, 선행 연구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제2장은 본론이다. 제2장은 한국 음식의 종류와 특징을 소개하고 예비조사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예비조사는 한국 음식과 관련된 책에서 한국사람들이 잘 먹는 대표적인 음식을 조사하는 내용이다. 설문조사는 응답자가 해당 음식에 대해 가장 잘 표현했다고 생각하는 형용사를 쓰고 사용빈도에 따라 적합 순위를 매겼다. 제3장은 본고의 결론으로서 앞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논의를 마무리 한다.

한국 음식과 맛 표현의 대응 연구는 양국 언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양국의 교류에도 약간의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연령대별과 지역별로 조사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주제어: 한국 음식, 맛, 대응 표현

 

차례

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1

1.2 선행연구-1

2. 연구의 이론적인 배경과 조사-2

2.1 한국 음식의 종류와 특징-2

2.2 한국음식 맛 표현 및 적합 순위 조사-7

참고문헌-15

감사의 글-16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佩佩教授 对本文的描述:本论文共分为三章。第一章是绪论部分,绪论部分对本论文的研究背景和研究目的以及先行研究做了阐述。第二章是本论部分。在第二章首先介绍了韩国食物的种类,特点,对韩国饮食......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