浙江人士与韩国独立运动的关系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佩佩教授 更新时间:2017-09-12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520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요 약

예로부터 중국 절강성은 독특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한국과 잦은 교류를 유지해 왔다. 고대 절강은 중국과 한국 간의 불교 문화교류가 가장 빈번했던 곳 중의 하나로, 항주 고려사(高麗寺)가 바로 그 상징물이다. 근 현대에 이르러 많은 한국인사들, 예를 들면 한국독립운동자 김구(金九), 신규식(申圭植) 등 그리고 한국운동단체, 예를 들면 한국독립당, 조선의용대 금화(金華)독립분대 등과 항주에서 유학한 한국유학생 이용(李鏞) ﹒이범석(李範奭) ﹒권기옥(權基玉) 등 애국지사들이 절강에 와서 여러 가지 활동을 벌였다. 그리고 절강 인사들, 예를 들면 장개석, 대립(戴笠)﹒진성(陳誠)﹒진기미(陳其美)와 진과부(陳果夫)﹒진입부(陳立夫) 등은 모두 한국독립운동에 많은 성원과 도움을 주었다. 현재 절강에는 한국독립운동과 관련된 사적지도 여러 곳 있는데, 예를 들면 항주 고려사, 대한민국임시정부 옛터 기념관, 가흥(嘉興)의 김구피난처, 금화의 조선의용대 독립분대 옛터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절강과 한국은 자고로부터 밀접한 관계에 있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친선교류를 해왔다. 지금 갈수록 많은 한국기업들이 절강에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절강과 한국독립운동의 관계를 깊이 연구하고 절강과 한국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역사적 연원을 살펴서 분석하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그리고 절강에 있는 한국 관련 역사적 유물, 예를 들면 항주고려사,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 및 가흥의 김구피난소 등을 한층 더 개발하면 절강성 관광사업과 3차 산업을 촉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고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 문헌, 마치는 말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서론 부분은 연구 배경과 연구 의의, 연구 성과와 연구 중점,주요 연구 과제 등으로 구성됐다.

본론은 모두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절강지역과 한국독립운동의 관계에 대해 논술하였는데, 여기에는 한국독립운동자들이 절강을 활동 지역으로 선택한 이유와 절강 지역이 한국독립운동의 장으로 이용된 대략적인 상황이 논술되어 있다.

제 2장에서는 절강지역 출신의 유명 인사들인 국민정부군사위원회 위원장 장개석과 주가화(朱家驊)﹒저보성(褚輔成) 등을 비롯한 국민당 요인과 한국독립운동과의 관계 및 그들이 한국독립운동에 대한 성원과와 도움을 준 상황 구체적으로대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진 씨네(진기미와 진과부﹒진입부) 세 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하였는데, 주로 그들과 한국독립운동과의 관계 및 그들이 한국독립운동에 공헌한 구체적 사실들을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결론에서는 앞장의 서술에 기초하여 절강 인사들과 한국독립운동의 관계를 객관적이고도 공정하게 평가하였고 더불어 절강과 한국의 미래 협력교류에 관해 자신의 의견과 건의를 담았다.

 

키워드 : 절강; 한국독립운동; 진씨 숙질

 

목차

요약.2

서론.4

Ⅰ 연구배경과 연구의의6

Ⅱ 연구성과와 연구중점6

Ⅲ 주요한 연구 과제.7

1. 절강지역과 한국독립운동의 관계8

(1) 한국의 항일독립운동9

(2)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홍구공원 의거9

(3) 항주시기 대한민국 임시정부.11

(4) 항주시기 한국독립당과 기관지『진광』12

(5) 조선의용대 금화독립분대13

2. 절강 저명인사와 한국 독립운동.14

(1) 장개석 위원장.14

(2) 중국국민당 요인15

3. 진씨 숙질과 한국독립운동의 관계17

(1) 진기미와 한국독립운동17

(2) 진과부﹒진입부와 한국독립운동18

결론21

참고 문헌.22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佩佩教授 对本文的描述:널리 알려졌다시피, 고대의 절강성은 중국과 한국의 불교문화교류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 지역 중 하나이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지는 곳은 항주의 고려사이다. 근현대에 접어들면서 항......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