对白石诗《女僧》的研究_韩语论文.docx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王导 更新时间:2017-09-30
需要金币3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63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

 

「여승」은 백석의 초기 시를 대표하는 작품 중의 하나로서 한 여승의 비극적인 인생역정을 통해 일제의 식민지 수탈로 인해 삶의 터전을 상실한 채 가족공동체마저 해체되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일제강점기라는 어두운 현실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던 민중들의 고달픈 삶을 고발하고 있다.

「여승」은 4연 12행으로 이루어진 자유시로 내재율을 지니고 있다. 서사적 구성을 취하고 있는 서정시로서, 역순행적 구성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한 여인의 일생을 시의 제재로 삼아 식민지시대의 사회적 현실을 애상적이며 감각적인 어조로 형상화한 현실주의적 시이다. 표현상의 특징으로는 소설을 연상시키는 평서형 종결어미의 사용 및 전통적 율격의 접목으로 산문시의 가능성을 보여준 객관적 서술법과 비유법을 통한 시상의 압축을 꼽을 수 있다.

본고는 주로 구조적 특징 및 표현 수법으로 「여승」을 분석하여 작품 중에 나타난 현실주의를 밝히고자 한다.

  키워드:서사적 구성, 현실주의, 비유법

 

목차

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2. 본론-2

2.1시인의 생애 및 창작 배경-2

2.2 작품 분석-3

2.2.1구조적 특징-3

2.2.2 표현 수법-5

2.2.3 시에 나타난 현실주의-7

3.결론-8

참고문헌-10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王导 对本文的描述:全诗由4联,12行组成,具备自由诗特有的内在韵律。作为一首抒情诗,采用叙事性的结构,通过回忆式的方式展开。这是一部以女人的一生为素材,通过哀伤而感性的语调把社会现实形......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