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러’ 的使用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小猪猪 更新时间:2017-11-20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728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 있어 주요한 문법 항목의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연결어미이다. 따라서 연결어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중요한 언어 능력의 하나가 된다. 그런데 한국어 연결어미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지도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연결어미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먼저 연결어미의 개념 및 분류를 한국어 에서의 논의와 한국어 공부에서의 논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유사 의미 연결어미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목적 표현 연결어미를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목적 표현 연결어미 ‘-러, -려고, -고자, -게, -도록’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중에서  많은 학습 자들이 연결어미 ‘-러’와 ‘-려고’를 혼용하여 사용한다는 데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으)러’를 이전 단계에 학습한 ‘-려고’와 통사적으로 비교・대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으)러’의공부 모형과 수업 지도안을 제 시했다. 이렇게 초급 단계에서 유사 의미 연결어미의 통사적 차이를 분명히 해 둔다 면 중급과 고급에서 학습하는 유사 의미 연결어미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오류를 줄 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으)러’의 공부 모형과 수업 지도안을 유사한 의 미를 가지는 다른 연결어미에도 적용하여 연결어미의 효율적인 수업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키워드:  연결어미  목적  의도  러

 

목 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摘要

제1장  서론-1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1

1.2 연구 방법-2

제2장  본론-3

2.1 연결어미-3

2.1.1 연결어미의 개념-3

2.1.2 연결어미의 분류 체계-3

2.1.3 연결어미의 기능 및 필요성-4

2.2 의도 관계 연결어미-4

2.2.1 의도 관계 연결어미의 설명-4

2.2.2  '-(으)러' 의 의미-5

2.2.3  '-(으)러' 의 기능-5

2.2.4  '-(으)러' 의 사용-5

2.3 ‘-려고’의 사용-7

2.4 ‘-(으)러’ 와  ‘-려고’의 비교-9

2.5마무리-9

제3장  결론-10

참고문헌-11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小猪猪 对本文的描述:首先本文查看并论述了连接语尾的概念及分类,通过概念的全面分析可以让学习者整体把握连接语尾学习的重要性;论文第二章本论部分重点研究表示目的的连接语尾‘-(으)러’的使用......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