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语“있다”在汉语中的对应表达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小猪猪 更新时间:2017-11-20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3269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

 

한국어 ‘있다’의 사용빈도가 높은 것은 ‘있다’가 문장의 주성분으로 될 수도 있고 부속성분으로 될 수도 있으며 조사와도 자유롭게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어 ‘있다’는 본용언으로서의 쓰임도 있고 보조용언으로서의 쓰임도 있는데 본 논문은 ‘있다’가 본용언으로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고찰했다. 본용언으로서의 ‘있다’는 중국어에서 ‘有,在’와 대응됨을 알 수 있다. ‘有、在’를 제외한 다른 중국어와 대응될 수도 있는데 그 것은 본문이 논술할 중점이 아니다. 본 논문은 ‘있다’를 사용 환경에 따라 동사와 형용사로 나누는 견해를 취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있다’는 ‘존재’를 나타내는 의미도 있고 ‘소유’를 나타내는 의미도 있고 기타 의미도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문맥에서 다양한 의미를 보여 줄 뿐만아니라 중국어에서의 대응형식도 다양하다. ‘있다’의 다양한 의미와 구문 유형을 살펴보고 중국어에서 어떻게 대응되는 가를 밝히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 연구 방범, 선행 연구 등 세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용언 ‘있다’의 의미, 통사적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한국어 ‘있다’는 본용언으로 쓰일 때 모두 15가지 의미를 갖는데 이를 크게 상태적 의미특징과 동작성 의미특징으로 이분하여 그 특징들을 상세히 분석해 보았다.

제3장에서는 ‘있다’와 중국어에서에 대응형식을 의미적 대응과 통사적 대응 두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했다. ‘있다’가 상태적 의미를 나타낼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은 주로 ‘在﹑有﹑处于’등이 있고 동작성 의미를 나타낼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은 ‘在﹑呆着﹑住’등이 있다. 보통 소유를 나타낼 때 중국어의 ‘有’와 대응되고 존재를 나타낼 때 ‘在’ 혹은 ‘有’와 대응된다. ‘있다’의 중국어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대응은 ‘在、有’ 이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있다  중한  의미  대응

 

목 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摘要

제1장 서론-1

1.1 연구목적-1

1.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1

1.3 선행 연구-1

제2장 본용언 ‘있다’의 의미-3

2.1 ‘있다’의 의미적 특징-3

2.1.1 ‘있다’의 상태적 의미 특징-4

2.1.2 ‘있다’의 동작성 의미 특징-4

2.2 ‘있다’의 통사적 특징-4

2.2.1 상태적 의미를 나타낼 때의 통사적 특징-4

2.2.2 동작성 의미를 나타낼 때의 통사적 특징-5

제3장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대응-6

3.1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의미적 대응-6

3.2 ‘있다’가 중국어에서의 통사적 대응-6

3.2.1 ‘있다’가 서술어로 될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7

3.2.2 ‘있다’가 관형어로 될 때 중국어에서의 대응-9

제4장 결론-14

참고문헌-15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小猪猪 对本文的描述:虽然“있다”既可以充当谓语又可充当补助谓语,但本论文主要考察“있다”作为谓语时的用法,而“있다”作为补助谓语不予考虑研究。“있다”虽然有很多意义,但本论文主要考察......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