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韩元宵节习俗对比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西部姑娘 更新时间:2016-10-27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2844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지금까지 한·중 세시풍속에 관한 연구는 그 수가 매우 적을 뿐 아니라 역사성에 기초한 문헌자료의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현재의 단편적인 세시행사 내용을 같은 시기별로 나열하고 분류하는 데 그치고 있다. 현재행해지고 있는 세시풍속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통 세시풍속에 관한 비교 연구가 선행된 후에야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을것이다.

중세시기를 중심으로 한 문헌비교 연구 방법을 택하였다. 또한 문헌자료에서 추출된 세시행사 내용을주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제의적 기능 ,사회적 기능 ,오락적 기능으로 나누어 재분류 하였다. 이러한 기능별 분류 방법은 기존의 자료 분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로서 기능별 분류작업을 통해 한국과 중국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는 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한국과 중국의 정월에 행해졌던 세시풍속을 설과 춘절, 정월대보름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한국 정월 세시풍속의 의미는 가족 중심적이면서도 이웃들과의 나눔과 베풂을 중시했던 경향을 살펴볼 수 있었고,중국의 경우 한국에 비해 정월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좀 더 엄숙하며 제의적인 성펴볼 수 있었다. 또한 한국의 세시풍속은 중국에서 그 유래를 찾는 경향이많으나, 그 행사를 기능을 중심으로 고찰해 본 결과 한국만의 특색 있는행사로 계승.변모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본 연구는 연구의 범위를 정월로 한정하여, 정월 세시풍속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밝혀냈으나,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정월뿐 아니라 전체 세시풍속의 특징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격이 강하고, 가족과 사회를 모두 중시하는 중국 문화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키위드:대보름 어원  유래  풍속  전통문화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1연구의 목적 및 의미-1

1.2연구의 내용 및 방법-2

제2장 한국과 중국의 정월대보름-3

2.1정월대보름 유래-3

2.1.1한국의 정월대보름 유래-3

2.1.2중국의 정월대보름 유래-3

2.2정월대보름 풍속-4

2.2.1한국의 정월대보름 풍속-4

2.2.2중국의 정월대보름 풍속-5

2.3정월대보름 행사-5

2.3.1한국의 정월대보름 행사-5

2.3.2중국의 정월대보름 행사-7

2.4정월대보름 놀이-7

2.4.1한국의 정월대보름 놀이-7

2.4.2중국의 정월대보름 놀이-7

제3장 중·한 정월대보름의 대비-8

3.1정월대보름의 중교적 기능 비교-8

3.2정월대보름의 윤리적 기능 비교-10

3.3정월대보름의 오락적 기능 비교-11

참고문헌-13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西部姑娘 对本文的描述:从以研究韩国和中国正月岁时风俗的春节、元宵节为中心得出的结果来看,韩国的正月岁时风俗的意义是以家族为中心,重视邻居间的分享和相互照顾。两国的庆祝活动都具有祭祀性质......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