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剧《没关系,是爱情啊》中的人物内心矛盾分析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王导 更新时间:2017-09-28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633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

 

드라마는한사회의언어,문화그리고이데올로기에의해만들어지는인위적인산물이다.고정된인물과배경을중심으로여러가지삶의모습을현실감있게보여준다.

문학은작가의심리적인소산이기때문에그분석과해석에심리학이응용되는것은합리적이라고할수있다. 기존의연구논문들은대부분소설을대상으로분석한것이나드라마를분석한것은찾기힘들다. 본논문은한국드라마『괜찮아, 사랑이야』를정신분석학의관점에서보고자한다.

과거의상처를안고살아가는남주인공장재열은어머니를지키기위해서형을의붓아버지를죽인범인으로만들었다. 형에대한죄책감이너무강해서정신분열을겪는다. 의식적으로무지무지강해지고잘살고싶은데무의식의세계에서는형에대한죄책감때문에행복하게살권리가없다고생각한다.여주인공지해수는의사로서인간의정신세계를탐구하려고하는데사실 자기자신을이해하려고노력을하고 있다. 어머니의불륜의 영향을 받아서 관계기피증과불안증을가지고있다.

무의식의세계는억압된욕망과충동즉갈등으로메워져있으며인간행동의원천이라고할수있다. 의식과무의식의충돌은쉽게넘어갈수없고무의식의상처는쉽게치유되지못한다.

드라마를통해서주인공들의의식세계와무의식의세계간총돌하여벗어내는갈등의여러양상들을설펴보겠다.갈등을어떻게극복하고상처를어떻게치유하는지를본석해보고자한다. 현대인들은다양한사람들을만나고서로영향을주고받는것이다.  이럴때서로 간의 이해가꼭필요하다.

 

키워드: 한국 드라마, 인물갈등, 무의식,정신 분석 방법

 

목차

초록

摘要

1.-서론-1

2.-본론-2

2.1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방법-2

2.2 장재열의 내면 갈등-4

2.2.1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도피-4

2.2.2-트라우마와 기억의 공간-6

2.2.3슈퍼에고와 죄책감-7

2.2.4 쾌락과 죽음 본능-8

2.3지해수의 내면 갈등-9

2.3.1현실과 이성의 충돌-9

2.3.2 대립의 극복과 화해-11

3.-결론-12

참고 문헌-14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王导 对本文的描述:《没关系,是爱情啊》是韩流文化的典型作品之一。它打破了传统韩剧的一贯套路,是韩剧多元化发展的重要里程碑。这是一部关于精神医学的清爽明快的浪漫喜剧,该剧展示了现代人......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