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素月诗研究--以意象为中心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王导 更新时间:2017-09-28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6800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

 

김소월 시에는 물, 불, 길 등의 자연 이미지가 많이 나타난다. 김소월은 그러한 자연 이미지를 통하여 이별의 슬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회귀의식, 님의 상실과 부재에 대한 아픔 등 여러 가지 정서를 나타내었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김소월 시에 나오는 자연 이미지의 원형적 상징과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것이 김소월 시에 어떤 의미로 나타났는가를 연구하였다. 

김소월 시에서 물은 이별의 슬픔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정서적 의미를 나타낸다. 불은 역동적 사랑과 욕망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그러나 그 불은 사랑과 욕망의 성취를 이루지 못하고, 내면적으로는 화자의 고독과 슬픔을 정화시켜 주며, 순수함의 이미지도 담고 있다. 길은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매체이다. 현대에서 길은 진리, 가르침, 방황, 소외 등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김소월 시에서 길은 유랑의 길로 삶의 여정이라는 이미지를 담고 있다. 김소월 시에 나타난 길의 이미지는 험난한 인생살이를 나타내며, 고난과 방황, 소외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결론적으로, 김소월 시에 나오는 자연 이미지의 원형적 상징과 작품 속에서의 이미지를 정리해보면 김소월 시에 나오는 물, 불, 길의 이미지는 서로 어우러져 님이 사라진 시대의 비장한 감회를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킨다.

 

키워드:자연 이미지,  물, 불, 길 , 정서

 

목차

초록

摘要

1.서론-1

2. 본론-2

2.1 이미지의 개념-2

2.2 물의 이미지-3

2.2.1 물의 원형적 이미지-3

2.2.2 김소월 시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3

2.3 불의 이미지-6

2.3.1 불의 원형적 이미지-6

2.3.2 김소월의 시에 나타난 불의 이미지-6

2.4 길의 이미지-9

2.4.1 김소월 시에 나타난 길의 이미지-9

3. 결론-11

참고문헌-12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王导 对本文的描述:本课题以意象为中心,通过对金素月诗中出现的水、火、路等自然意象的研究,探究分析金素月在诗中表现的多种情感。借助此次研究,通过对诗中自然意象的象征和意义的分析,来表......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