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剧与假面舞的形式比较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王导 更新时间:2017-09-28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246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

 

경극과 탈춤은 중국과 한국의 대표적인 연극으로 동양 연극사에서 독보적인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경극과 탈춤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서사극 이론으로 두 개의 형식을 비교한 연구는 많지 않다. 

고전적인 연극은 모방, 재현, 환영 등에 입각한 감정 일치 또는 동화를 추구한다. 이와는 반대로 이화 또는 소외라는 용어는 서사극의 기본구조를 이루는 개념이다. 그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의 어떤 사건을 무대위에 표현함으로써 관객들이 극에 동화되지 않고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극중 이야기와 현실을 분리하여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는 서사극에 속하는 경극과 탈춤의 공연장소, 인물분장, 연기 형식과 서사방식 네 개 방면의 형식 특징을 비교하고 분석했다. 

전통적인 연극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불러일으킬 것인가, 전통 연극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계승할까 하는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기 바란다. 앞으로 경극과 탈춤의 비교 연구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키워드: 서사극, 이화작용, 경극, 탈춤

 

목차

초록

摘要

1. 서론-1

2. 본론-2

2.1 서사극의 형식적 특징-2

2.1.1 브레히트와 서사극-2

2.1.2 이화작용(异化作用)-2

2.2 경극과 탈춤의 형식-3

2.2.1 공연장소와 무대장치-3

2.2.2 과장된 표현과 인물분장-4

2.2.3 비사실적인 연기 형식-6

2.2.4 서사방식-7

3. 결론-8

참고문헌-10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王导 对本文的描述:本课题对京剧、假面舞深层意义进行了比较分析,这不仅可以让读者对叙事剧理论有所了解,同时对两者间的差异有比较全面宏观的了解,从而激发起大众对戏剧作品中蕴含的批判思想......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