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箱诗歌中镜子意象所表现的自我意识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韩教授 更新时间:2018-10-17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3063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초록: 거울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많은 문학작품에서도 풍부한 문학의미가 축적된 소재로 활용된다. 문학작품에서 거울 이미지는 특정 기호가 되어 그 독특한 심미성으로 인지작용에 적극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현대 시의 거울 이미지에 관한 것들이 상대적으로 많다. 이상, 윤동주, 노천명 등 시인의 시를 중심으로 자아존재와 자의식을 탐구하고 비교의 방식으로 각 시인 작품 속 거울 이미지 특징을 추적한 것이 대표적인 연구성과들에 속한다.

본고에서 살펴보게 될 이상의 시 역시 이와 같은 거울 이미지 맥락에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은 본인 시에서 수많은 거울 이미지를 만들어 내면서 그 거울 이미지에 자의식 분열을 투영하였다. 시의 주인공처럼 이상은 문화 분열에서 의식분열과 신분분열의 고통을 체험하였다. 본고는 이상 시의 거울 이미지에 드러난 자의식을 찾아 각 분열 양상을 통해 시인의 내면 세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규명 과정이 현실적으로도 자아의 인지 및 분석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키워드: 이상, 시, 거울, 자의식, 자아분열

 

목차

논문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 목적-1

1.2 연구 방법-2

1.3 선행 연구-2

2. 이상(李箱) 문학에 관한 배경적 설명-4

2.1 이상(李箱)의 생애-4

2.2 이상(李箱) 의 작품과 그 사회적 배경-7

3. 작품 속 거울 이미지와 자의식-9

3.1 거울 이미지의 개념 및 범주-9

3.2 거울 이미지에 투영된 자의식의 분열상-10

4. 결론-15

참고문헌-17

감사말-18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韩教授 对本文的描述:李箱在自己的诗中创造了无数的镜像,通过镜像折射出诗人的自我意识分裂。李箱同样和他笔下的主人公一样,在文化的分裂之中,体验到意识分裂和身份分裂的痛苦。这种自我意识分裂......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