对尹东柱《序诗》的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彭老师 更新时间:2018-10-15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521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초록:시대의 흐름에 따라 한국 시인들의 작품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의 작품 속에 드러난 시인들의 성장 과정과 사회 배경 등을 살펴보려고 한다. 필자는 윤동주의 작품에 대해 짙은 흥미를 가지고 있어서 윤동주의 많은 우수한 작품 중에서 <서시>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식민지 조선의 사회 환경, 시인의 생애와 정서를 알아보았다. 본문은 주로 윤동주의 <서시>를 에워싸고 전개하였다. 저명한 작품인 <서시>의 배경, 운용한 수사법, 시인의 경력 및 시인이 표달하고자 하는 사상감정, 그리고 후세에 미친 심원한 영향 등을 전면적이고 입체적으로 감상하고 분석하였다. 

본문은 윤동주 또는 윤동주의 시집에 관한 책, 단행본, 한국 석사논문, 여러가지 보고서, 학술잡지 등을 통해 윤동주의 성장 시대 배경과 시의 경지와 정서를 상세하게 파악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시인의 감정과 이미지가 더욱 형상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윤동주 작품의 문학사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시인의 고상한 정서를 체험하는 데 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키워드: 윤동주, 서시, 시대배경, 경지, 감정

 

목차

논문초록

中文摘要

1. 서론 7

1.1 연구 목적7

1.2 연구 방법 7

2. 시인과 시의 배경 8

2.1 윤동주의 성장 과정8

2.2 <서시>의 창작 배경8

3. 시에 대한 분석 9

3.1 시의 경지와 감정9

3.2 시의 의미와 상징10

4. 결론10

참고 문헌 11

감사말12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彭老师 对本文的描述:本论文通过与尹东柱以及与尹东柱诗歌有关的书籍、学者学术论文和相关报告等对尹东柱的成长过程、时代背景以及他的诗歌所表达的情感做深入的了解和赏析。了解一首诗应当首先明......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