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极旗蕴含的韩民族精神和思想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彭老师 更新时间:2018-10-12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479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초록: 국기가 국가의 상징적인 깃발이고 국가의 상징이다.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국기이고 1883년에 처음에 사용되었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계기로 도안과 규격을 통일했고 그때부터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국기가 되었다.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하여 네 모서리에 건(乾), 곤(坤), 감(坎), 리(離)라는 사괘를 배치하고 있다. 흰색 바탕은 한국인은 마음속으로 평화를 애호하는 민족성을 보여주고 있다. 태극 문양은 음과 양의 상호 운용성에 의해 우주 만물이 생성되어 발전하는 이치를 담고 있다. 사괘는 건, 곤, 감, 리라는 형상이 다른 네 개의 괘로 구성되고 있다. 건괘는 하늘(天), 봄(春), 동(東), 인(仁)을, 곤괘는 땅(地), 여름(夏), 서(西), 의(義)를, 감괘는 달(月), 겨울(冬), 북(北), 지(智)를, 이괘(離卦)는 해(日), 가을(秋), 남(南), 예(禮)를 대표하며, 건괘는 우주 만물 중의 하늘을, 곤괘는 땅을, 감괘는 물을, 이괘는 불을 각각 상징한다.

본 논문에서는 태극기의 유래, 변천 과정과 각각 부분의 의미를 살펴본 후에 태극기에 담긴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을 한층 더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 민족의 응집력을 증강함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키워드: 태극기, 도안, 상징, 정신, 사상

 

목차

中文摘要

논문초록

1. 서론1

2. 태극기의 역사2

2.1 태극기의 유래2

2.2 태극기의 변천 과정2

3. 태극기에 그려진 표시의 설명3

3.1 희색 바탕3

3.2 태극 문양4

3.3 사괘5

4. 태극기에 담긴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 분석6

4.1 태극기의 흰색 바탕에 반영된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6

4.2 태극기의 도형에 반영된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7

5. 결론7

참고문헌9

감사말10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彭老师 对本文的描述:本文从太极旗的由来、变迁过程以及太极旗各个部分所代表的不同意义来进一步分析从太极旗上所体现出的韩国人的精神和思想。希望本研究会对增强我们的民族凝聚力起到帮助。......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