以中国留学生为主的韩国基督教的传教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彭老师 更新时间:2018-10-12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835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논문초록: 한국에서 기독교가 전해 들어온지 백여년밖에 안 되었지만 기독교의 전파 속도 및 보급 범위는 세상 사람들을 감탄해 마지 않게 하였다. 한국에 가 보거나 혹은 한국의 뉴스, 신문·잡지, 드라마 등을 보면 한국의 곳곳에 교회가 있는 것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사람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교회가 있다. 심지어 학교까지 없는 외진 마을에도 교회가 꼭 있는 것이다.  

한국 기독교 교회의 보급은 그만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 기독교는 역사 상 한민족의 독립 사업에 큰 몫을 하였다. 기독교는 19세기말에 전해져 들어왔는데 당시 마침 일본 식민지 시기에 있어 조선인들은 자신의 언어를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교회에서만은 예외였다. 그때 당시 수많은 국민들은 민족 언어를 배우기 위해 기독교를 신앙하였다. 이는 추후에 기독교가 한국에서 도(道)를 행하는 데 기초를 다져주었다. 그 후 조선전쟁이 끝난 후 한국은 또 극도의 빈궁과 굶주림에 빠지게 되어 미국 기독교회에서 대량의 양식과 의류를 제공해 주었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미국의 기독교회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어 대량의 국민들이 기독교를 신앙하게 되었다.   

한국 기독교는 오늘날의 글로벌화 시대에도 선교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세계 160여개 나라에 선교사를 파견해 기독교에 귀의하라는 선전과 격려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 국내의 선교사도 모든 가능할 선교 방식을 동원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외국인 특히 중국 유학생이 날로 증가되는 한국 국내에서는 수많은 선교사들이 언어학습, 일상생활 돕기 등 방식을 통해 유학생들에게 선교한다. 피선교 과정에서 수많은 중국 유학생들은 의혹이 있거나 심지어 이해하기 어렵다는 느낌이 든다. 기독교 문화에 대한 낯설음은 수많은 중국 유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의 기독교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게 하였고 심지어 한국 기독교의 적극적인 선교에 대해 싫증을 느끼게 하였다.        

글로벌화 진전이 급격해 지고 있는 오늘날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유학생으로써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포용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두 문화 간의 충돌을 정확히 대하고 문화적 차이를 적당히 받아들이며 아울러 나라와 나라 간 문화의 교량 역할을 해 줘야 한다. 

 

키워드:  한국, 기독교, 교회, 중국 유학생, 선교

 

목차

中文摘要

논문초록

1.서론-1

1.1연구목적-1

1.2연구방법-2

1.3선행연구-2

2.한국 기독교의 대한 소개-2

2.1한국 기독교의 기원-3

2.2 한국 기독교의 발전-3

2.3한국 기독교의 현황-5

3. 중국 유학생에 대한 선교-5

3.1 선교 방식-7

3.1.1 직접적 선교-7

3.1.2 우회적 선교-7

3.2 선교에 나타난 문제점-8

3.2.1 문화적 갈등-8

3.2.2 기독교에 대한 반감-9

3.2.3 특별한 한국 선교 문화에 대한 의혹-9

3.3 선교의 적극적인 영향-10

3.3.1 한국 문화와 사회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10

3.3.2혼자서 외국에 있을 때 기대는 것이 생긴다.-11

3.3.3부모님이 없이 더 올바르게 행동할 지침이 있다.-12

4. 결론-13

4.1 요약-13

4.2 반성-15

5.참고문헌-17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彭老师 对本文的描述:在韩国基督教教会普及是有其历史背景的。基督教在韩国历史上曾经对韩民族争取民族独立有过重要的贡献。基督教是在19世纪末传入,正值日本殖民时代,朝鲜人不允许用自己的语言,......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